Unity/John Lemon in Nightmareland
Unity Piscine Module06 - 2. 구조 설정
surkim
2024. 8. 21. 11:54
과제를 보니깐 생각보다 요구하는 것은 별거 없다
- 캐릭터 움직임
- 시점 전환 (fps/ tps)
- 적 2종류
- 엔딩 페이드 인/아웃 애니메이션
- post processing, sound 추가
저번과제까지 구조 안짜고 무작정 들어갔다가 낭패를 봤었으니깐
프로젝트 폴더 만들기 전에 구조부터 대충 잡고 들어가 보자
우선 스테이지는 하나만 요구하는 거 같고, 과제에서는 메인 메뉴조차 요구하지 않는다
UI도 우선 게임 종료 (죽음/ 클리어) 밖에 없다
구조를 간단하게 짜보자
그래도 게임 다울려면 메인메뉴는 있어야 할 거 같다
그래서 일단 씬은 2개
- MainMenuScene
- Stage1
각 씬에 오브젝트들 간단하게 정리
MainMenuScene
- GameManager (Singleton) : 게임 시작과 종료를 담당. 당장 생각하는 역할은 죽을때 애니메이션 틀기?
- SoundManager (Singleton) : 모든 소리를 담고 소리가 필요할 때 여기서 가져다 쓰자
- MainMenuManager : 버튼 누를때 함수정도
- Canvas : 게임 시작버튼과 세팅, 종료버튼 정도
- StartButton : game start
- Setting : sound setting
- Exit : exit
- UI : 왠지 여기있어야 할 거 같다 stage를 추가한다면 씬전환해도 안죽고 계속 있어야할듯
Stage1
- Player : 이동, 시점 전환, 열쇠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고스트 닿으면 죽음
- Mapobjects
- 진짜 맵장식들
- 상호작용할 수 있는 요소들 (문, 열쇠)
- Enemies
- 가고일 : 대기 애니메이션, 고스트를 부른다, 탐지영역이 보여야한다, 고개정도는 돌려야 게임답다
- 고스트 : 순찰해야한다(+ 애니메이션), 탐지영역에 플레이어가 있거나 가고일이 부르면 플레이어 따라감
- Light : 안다뤄봐서 아직 모름
- GlobalPostProcess (아직 모름, 위에 있어야 할 수도?)
- Camera : 시점에 따라 위치변경, 시야각도 변경할 수도 있을 듯
- StageManager : 얘가 있으면 항상 편하긴 했어서 적어 놨는데 당장 역할을 모르겠다.
대충 떠오르는것은 요정도고
생각해보니깐 과제 정리하면서 내가 아직 모르는 키워드가 나왔는데 이것도 짚고 넘어가야겠다.
- 3D animations : 2D는 전과제에서 했고 아직 3D는 안해봤으니 요것도 한번 공부하고 시작
- Navmesh : 적 이동에 Navmesh를 사용하라고 하는데 처음 들어봄
- SetDestination : 과제보면 함수인듯함. Navmesh와 연관있어보임
- Cinemachine : 시점 변경할때 사용할 듯함
- PostProcess : 후처리 기술. 말만 들어봤지 정확히 뭔지 모른다.
Unity 첫과제 때는 모든 걸 몰랐다면 지금은 모르는 걸 뽑아낼 수 있는 거 같다.
한달전과 비교해서 많이 늘었다.
우선 주어진 Assets 구경하고 프로젝트 만들고
MainMenu 와 Stage1 씬
각 매니저 만들고 와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