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kim 2025. 5. 14. 10:41

 

직접광 / 간접광을 분리하여 샘플링하고 디모듈레이션 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여 푸른빛이 도는 결과가 나온 것이었습니다. 

간접광 계산할 때 디퓨즈와 스페큘러 샘플링을 확률적으로 선택하여 진행되는데

이 중 디퓨즈 샘플링일때만 albedo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albedo를 나누면 안되고

실제 albedo영향을 받는 픽셀만 선택하여 디모듈레이션 해줘야했습니다.

 

 

위 이미지는 정확한 결과 이미지는 아니고

간접광에서는 정확하게 albedo영향을 계산해서 빼줬는데

직접광 영향은 아직 정확하게 계산을 못해서 직접광은 잠시 albedo 성분을 vec3(1.0)으로 없애고 실험해보았습니다.

 

오늘 계획은 

직접광도 정확하게 디모듈레이션하고

거울 재질 부분만 좀 제대로 나올 수 있게 조정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