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Graphics/Project
250429
surkim
2025. 4. 29. 10:17
스펙큘러(거울/메탈릭 반사) 성분이 있는 재질에 대해서는
GGX 기반 스펙큘러 샘플링(importance sampling of GGX) 을 추가했습니다.
재질 | 샘플링 방식 |
Matte | Cosine hemisphere |
Metal, Mirror, Glass | GGX importance sampling |
Uber, Substrate, Plastic | Cosine + GGX |
특히 Uber / Substrate / Plastic 같이
디퓨즈와 스펙큘러가 혼합된 재질에 대해서는:
- 5:5 비율로 디퓨즈/스펙큘러 샘플링 방향을 랜덤하게 선택합니다.
- 샘플링 시 확률에 따라 선택된 방향에 맞춰 BRDF를 평가하고,
- PDF는 디퓨즈와 스펙큘러 PDF를 평균내어 사용합니다.
렌더링 이미지를 덮지 않는 방식으로
ImGui를 통해 다음 정보를 표시하도록 구현했습니다:
- Frame Time (ms)
- FPS
- 현재 샘플 수 (Sample Count)
GUI는 반투명 창으로 띄우고, 메인 이미지를 침범하지 않게 설계했습니다.
어제 예정했던 샘플링 개선과 GUI 추가는 완료했고,
스펙트럼 보정 문제는 발표 이후 수정 작업에 들어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