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Graphics/Project
250428
surkim
2025. 4. 28. 10:31
현재 구현은 나이브한 방식으로 시작했으며, 이후 점진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과제의 진행을 위해 우선적으로 결과물이 보이도록 구현을 완료했습니다.
오늘 작업 계획입니다.
- 샘플링 개선 예정
현재는 미러를 제외한 모든 재질에서 코사인 헤미스피어 샘플링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각 재질의 반사 모델에 맞춰 BRDF에 맞는 샘플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 스펙트럼 데이터 보정 문제
.pbrt 파일을 읽어오는 라이브러리를 직접 구현하지 않고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는데,
이 파서에서 스펙트럼 → XYZ → RGB 변환이 잘못되어 받아오는 조명 데이터가 정확하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는 임시 보정을 통해 사용 중이며, 씬에서는- 정면 조명 (6500K, 100) = 차가운 밝은 조명
- 천장 조명 (2700K, 10) = 따뜻하고 약한 조명
으로 설정되었지만,
제 렌더러에서는 천장 조명이 과하게 강조되어 레퍼런스보다 붉은 느낌이 납니다.
정확한 스펙트럼 변환 및 보정을 통해 해결할 예정입니다.
- UI 개선 예정
샘플 카운트, 프레임 레이트 (Frame Rate)를
UI 상에 실시간으로 출력할 수 있도록 추가할 예정입니다